본문 바로가기

영화를 보다

<열한시> 리뷰

 


열한시 (2013)

AM 11:00 
6.7
감독
김현석
출연
정재영, 최다니엘, 김옥빈, 이대연, 박철민
정보
스릴러 | 한국 | 99 분 | 2013-11-28
다운로드

 

 <열한시>를 봤습니다. 타임머신을 타고 시간여행을 하는 소재는 우리나라에서 잘 사용하지 않았던 소재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 많이 접할 수 있어 식상하게 느껴지지 않았나싶습니다.

 

 

 영화의 시작에서는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라는 문구로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영화를 보면서 종교적인 것들도 눈에 띄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의 연장선이 예정설을 떠오르게 만듭니다. 그러나 처음과 다르게 작품의 끝을 모호하게 만들어 애매한 느낌이 듭니다.

 

 한 가지 더 생각나는 것은 분절된 이야기가 아닌데 옴니버스 영화같은 느낌을 줍니다. 모든 인물들이 공유하는 것은 서로 타임머신을 만들러 해저에 있다는 것뿐입니다. 때문에 단독으로 나오는 장면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각자의 이야기들이 모두 멋지게 연결되는 게 아니라 일부만 과거회상으로 기워집니다. 때문에 조연들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는 기반이 약하고 단순합니다. 예를 들어 박사 컴플렉스에 대해 연신 말해대지만 그에 관한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박영식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살아남은 사람들과 죽은 사람들 사이에 어떤 차이도 발견할 수 없는 것도 아쉽습니다. <인사이드 르윈>에서 반복되는 과거와 현재 속에서도 차이를 통해서 뭔가 진전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열한시>는 곰곰히 생각했을 때 어떤 차이도 없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살아남은 사람들도 죽은 사람들과 똑같이 살려고 했고 누군가를 죽이려고도 했으며 사랑하는 것도 같은데 말입니다.

 

 이런 이유들로 새로운 장르에 대해 시도는 좋았으나 많은 것들로 좀 어수선한 느낌의 영화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