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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문구는 <스틱>을 읽고 만들어보세요! (2)

스틱 표지

 

지난번 글에 이어서 <스틱> 요약을 합니다. <스틱>에는 메시지를 만드는 6가지 원칙을 설명합니다. 광고 문구를 6가지 원칙을 지켜 만든다면 효과적일 겁니다. 앞선 글에서는 단순성, 의외성, 구체성을 요약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뢰성, 감성, 스토리 원칙을 요약합니다.

 

 

광고문구는 <스틱>을 읽고 만들어보세요!

광고문구를 만드는건 참 어렵습니다.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군대에서 총을 조립하는건, 누구나 5분 안에 조립할 수 있습니다. 근데 말 한마디, 문장 한 줄 쓰는 건 왜 5일을 고민해도 어려울까? 그 결론은 기준..

neogurigul.tistory.com

 

4. 신뢰성

 

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당신이 스티븐 호킹이나 마이클 조던 또는 다른 유명인사, 저명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면, 누구의 힘을 빌려야 할까? <스틱>에서는 듣는 이(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메세지(광고문구)에 권위를 부여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외부 신뢰성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실제 사람들이 직접 나와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호소력 있는 방법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샴푸 광고가 아무리 이 신제품이 당신의 머릿결을 얼마나 풍성하게 만들어줄지 백날을 떠들어대도 당신 친구의 칭찬 한 마디가 백배나 믿음직하다. 광고는 당신에게 제품을 팔아야 하지만 친구는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진정한 권위는 그 지위가 아니라 출처의 정직성과 신뢰도에서 온다.

 

또 다른 방법은 내적 신뢰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지식은 흔히 전문성을 입증하는 증거로 여겨진다. 남북전쟁 때 있었던 재미난 일화 하나만 들려줘도, 남북전쟁의 대가라는 신뢰를 얻을 수 있다. 흥미로운 세부묘사가 잔뜩 첨가된 남남북전쟁에 관한 일화는 누가 말해도 믿음이 간다.

 

세 번째 방법은 시나트라 테스트를 이용하는 겁니다.

 

시나트라 테스트는 여기서 성공한다면 다른 곳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세이펙스프레스는 배달업체입니다. 최근 고등학교 수능시험을 안전하게 배달했습니다. 한 스튜디오의 중역에게 메세지(광고문구)를 던질 때, 이 배달업체는 "당신 동생이 치른 수능 시험지를 안전하게 배달했고, 그 답안지를 다시 교육청에 전달했습니다."라고 제시했다. 두 달 후 계약이 체결됐다. 사람들은 세이펙스프레스가 그런 일을 할 수 있다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틱 원칙4 신뢰성: 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5. 감성

 

감성이 담긴 메세지는 행동을 만든다. "나는 단순히 병사들의 식사를 책임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그들의 사기를 책임지고 있다." 이 메세지는 인간의 욕구를 자극해 사람들을 감동시켰습니다.

 

인간의 욕구를 자극하는 감성적인 방법은 '매슬로 피라미드 이론'에 근거합니다. (초월, 자기실현, 미학, 학습, 자기존중, 소속감, 안전, 생리적 욕구)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점은 기본적인 욕구(안전, 생리적 욕구) 보다 상위 욕구(초월, 자기실현)가 영향력이 큽니다. 

 

"개인적 이익은 중요하다. 개인적 이익에 호소하면 사람들의 마음을 끌 수 있으리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여기에도 한계는 있다. 늘 한 가지 색으로만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다."

 

"우리는 그들의 이익에 호소하되, 그들의 정체성에도 호소해야 한다. 그들의 현재뿐 아니라 그들이 되고 싶은 미래의 이상향에도 호소해야 한다. 우리는 청중에게 250달러가 아니라 미학 욕구나 초월 욕구를 충족시킬 무언가를 제공해야 한다."

 

스틱 원칙5 감성: 감성이 담긴 메세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6. 스토리

 

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오락적이면서도 교훈적인 이야기는 듣는 사람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에 대해 중요한 실마리를 던져준다.

 

이 장에서는 효과적인 3가지 플롯을 설명합니다.

 

- 도전 플롯 : 다윗과 골리앗, 힘든 도전에 직면하지만 마침내 모든 장애를 넘어 성공을 성취한다.

- 연결 플롯 : 선한 사마리아인, 인종과 계급, 종교, 문화, 민족 등 간극을 메우는 관계를 발전시킨다.

- 창의성 플롯 : 사과와 만유인력의 법칙, 정신적인 돌파구를 발견하여 오랫동안 풀리지 않던 수수께끼를 해결하거나 참신한 방식으로 문제를 공략한다.

 

 

 

이렇게 6가지 원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연도 저의 목표는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 만들기입니다. 6가지 원칙을 참고하려 합니다. <스틱>을 읽고, 브랜드 사이트들의 광고문구를 봤습니다. 제 기억에 남았던 광고문구는 모두 6가지 원칙을 어느 정도 지키고 있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스틱>을 통해 광고문구 작성을 하시길 바랍니다.

 

스틱 원칙6 스토리: 평범한 스토리의 놀라운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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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부업으로 사회초년생 자산관리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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