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하기/은행

미성년자 계좌개설/체크카드/공인인증서 발급시 필요한 것(서류)

수능이 끝나서일까. 창구에 많은 부모님들이 와서 물어본다. 아들, 딸 통장 개설할 수 있나, 카드만들어 줄 수 있나, 인터넷뱅킹 되나, 그래서 정리해놓고자 한다.

 

농협 기준!

 

신청인이 누구냐에 따라, 예금주가 누구냐에 따라 다르다. 14세 미만이 개설하려고 할 경우, 혹은 미성년자 혼자 개설하려할 경우 법정대리인의 위임장, 인감증명서와 같은 복잡한 서류 혹은 과정이 필요하다. 그래서 아래 경우일 때 개설하길 시길!

 

만 14세 이상, 부모님이 같이 내방한 경우 아래 서류만 있으면 계좌, 카드, 뱅킹 다 된다.

 

- 신분증(주민등록번호 13자리가 나와있는 학생증 or 여권 or 청소년증),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기본증명서 상세(미성년자 기준 상세로 발급), 현금 1,000원

 

 

알아 놨으면 하는 것들

 

1. 미성년자 계좌의 해지나 분실, 비밀번호 변경 등은 부모님(법정대리인)과 거래해야한다. 가족관계증명서(상세), 기본증명서(상세) 필요.

 

2. 좋은 학교나 유치원은 일괄 계좌 개설을 해주는 경우가 있다!

 

3. 위의 두 증명서는 친권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기본으로 발급하시면 창구에서 친권을 가진 분이 누군지 알 수 없다. 제발 (상세)로.

 

4. 인터넷 뱅킹, 즉 E금융은 100만원 이하만 거래된다. 100만원 초과 거래를 위해선 법정대리인의 동의서, 인감증명서 등등이 또 필요하다.

 

5. 농협에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가 새로 나왔다. 농협 체크카드는 다 심플 혹은 농업 느낌이 나는데, 라이언 체크카드가 제일 낫다. 발급하는데 직원에게 말 안하면 이상한게 나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