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기

라이프해커 자청 추천도서 읽기 3. <정리하는 뇌>

책에도 레벨이 있다. 어떤 책을 읽으면 순식간에 읽지만 어떤 책을 읽으면 잠이 온다. 막 다른 생각이 든다. 자청이 추천한 다섯 권의 책은 순식간에 읽히는 책이 아니다. 그럼에도, 읽으면 나에게 세상을 보는 다른 관점이 생기는 것 같아 좋다. 참고 읽을만하다. 이 책에서 주는 새로운 관점은 아래와 같다.

 


 

1.   "우리는 대부분 '만족하기'라는 생활전략에 따라 살고 있다. 최고의 선택이 아닌 만족스럽다고 생각할뿐이다. 무난하게 생활을 꾸려나가는데는 이런 선택 방식이 도움이 된다. 집 주변의 모든 세탁소를 일일이 다 이용해보고 판단을 내릴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2. "능동적 분류는 정신이 산만해지지 않도록 자신을 보호하는 강력한 방법으로, 효율성을 높여준다.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에 일을 시작하면, 자기가 하는 일이 지금 이 순간에 당연히 하고 있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임을 알기에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이 때문에 뇌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편이 좋고, 그것을 위해 '정리'를 해야한다고 책은 말한다.

 

3. "당신이 이렇다할 일을 하고 있지 않으면 뇌는 몽상모드가 된다." 의식을 두 부분으로 나눈다는 개념이 등장한다.

 

4. "우리 뇌에서 범주는 어떻게 형성되는 걸까? 일반적으로 세 가지 방식으로 구분된다. 첫째, 전체적 외양, 혹은 세부적 외양을 반으로 범주를 만든다. 둘째, 사물의 겉모습에서 유사점을 찾을 수 없으면 우리는 기능적 동등성을 기반으로 범주화 한다. 셋째, 우리는 특정 상황을 기반으로 개념적 범주를 만들어낸다." 이러한 분류는 위에서 얘기한 정리하기에 해당되고, 뇌에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 같다.

 

5. 멀티태스킹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멀티태스킹의 기회가 생기는 것만을도 인지 수행 능력에 안좋은 영향을 미친다. 이메일 하나가 읽지 않은 상태로 메일함에 들어 있는 것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는 유효IQ가 10점 낮아진다."

 

6. "연구자들은 허드렛일이 있으면 비슷한 것들리 모아서 하라고 조언한다. 청구서들을 모았다면 청구서를 지불하는데만 신경쓰자. 정신자원을 효율적으로 정리한다는 것은 장기간 하나의 주의 세트를를 유지할 수 있는 틈을 마련하는 것을 의미한다."

 

7. "정보 응고는 우리 뇌에서 항상 일어나는데, 우리가 좀 더 열중하는 과제에서는 더욱 강력하게 일어난다. 기억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는 우리가 가장 신경쓰는 것을 가장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 아닐까싶다. 정서적으로 중요한 경헝에는 생물학적 수준에서 신경화학적 꼬리표가 만들어져 부착된다. 그리고 우리의 꿈은 이런 경험을 붙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8. "자신의 가치를 과제의 성과와 분리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자신감이란 일찍 실패를 경헐 할 수도 있고, 그것도 다 과정의 일부이니 괜찮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역설적으로 대부분 실패자라 생각하는 사사람들보다 오히려 더 많은 실패를 경험했다고 지적했다. 성공한 사람들은 아주 실패를 다른 방식으로 대한다."

 

9. "몰입 상태의 한가지 특징은 산만함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두 번째 특징은 창조적인 작업에 종종 동반되는 자멸적인 부정적 판단없이 자신의 수행능력을 관찰하게 된다는 점이다. 몰입상태가 일어나기 위해선 과제에 깊이 집중해야 하고, 그 과제가 강렬한 집중과 전념을 요구해야 하며, 명확한 목표가 담겨 있어야 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 즉 도전과 지겨움 사이에 있을 때 우리는 몰입상태로 진입할 수 있다.

 


이 책이 이야기 하는 것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집중에 방해하는 것 정리하기와 우가 어떻게 집중하는가이다. 집중은 뇌가 효율적으로 일하는 상태이며, 이를 위해서 적당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야한다. 그리고 주변 환경을 뇌가 집중할 수 있도록 정리해줘야한다. 이 책에서는 친절하게도 몇가지 방법을 나열해준다. <정리하는 뇌>를 읽을수록 점점 더 이러한 방법들의 필요성에 공감하게 됐다. 나머지 책도 리뷰하고, 그 다음 독서는 자청의 블로그에서 그가 과거에 추천했던 책을 읽어보려한다. 

 

https://neogurigul.tistory.com/entry/라이프해커자청의-추천도서-리뷰하기-1-욕망의-진화?category=740233

 

라이프해커자청의 추천도서 리뷰하기 1. <욕망의 진화>

라이프해커자청이라는 유튜버가 있다. 이 사람의 놀라운 점은 20개 남짓한 영상으로 구독자 10만을 달성했다는 것이다. 영상에서 본인이 성공하는데 도움이 준 책 5권을 밝혔다. (욕망의 진화, 정리하는 뇌, 클루..

neogurigul.tistory.com

 

https://neogurigul.tistory.com/entry/라이프해커자청의-추천도서-리뷰하기-2-뇌-욕망의-비밀을-풀다?category=740233

 

라이프해커자청의 추천도서 리뷰하기 2.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구할 수 있는 4권의 책을 쭉 봤는데, 제일 잘 읽히는 편이다. 그리고 나는 은행에서 매일 손님을 몇십명씩 만나게 된다. 이 책을 읽고 고객을 볼 때마다 어떤 유형의 사람인가, 어떤 말이 그 분들에게 좀 더 도움..

neogurigu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