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하기

존경하는 사업가와 만남 (요약)

1년만에 존경하는 사업가와 만났다.

 

 

이분을 만나고 나는 소득을 100만원 → 1,000만원까지 올릴 수 있었다. 멘토는 너무나 중요하다.

 

 

존경하는 사업가는 내가 걷고 싶은 길을 걷고 있다.

 

 

1. 원할 때 원하는 방식으로 일하는 자유

2. 직원을 책임질 수 있음. 

3. 본인의 흔들리지 않는 기준.

 

 

나는 다시 한번 다음 레벨로 넘어가고자 한다. 외주를 줄 수밖에 없는 단계 → 직원을 책임질 수 있는 단계로 넘어가고 싶다.

 

 

2~3시간 조언을 들었다. 꼭 실천하고 싶으니 남긴다.

 

 

[제품 → 마케팅 → 판매가 아니라, 마케팅 → 제품 → 판매다.]

 

 

여태까진 소수에게 확인하고 제품을 만들었다. 그리고 시장에 내놨으며, 소수에게 제공했다. 문제는 없었다. 그렇지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었다. 동네 장사와 같다.

 

 

다수에게 제공을 해야했다. 나를 좋아하는 소수가 아니라, 일반 다수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마케팅부터 해야한다.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에 전념한다. 비용과 시간이 매우 많이 든다. 그렇게 해서 다수에게 내놨는데 실패라면? 굉장히 힘든 여정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

 

 

비슷한 사람을 많이 모은 후(마케팅), 제품을 테스트한다면? 제품을 완성하는 비용과 시간을 세이브할 수 있다. 게다가 이렇게 만들면, 비슷한 사람이 모였기 때문에 성공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그러기 위해선, 구독자를 모아야 한다. 이런 구독자를 모으려면?

 

 

1. 판매를 위한 컨텐츠가 아니라, 진짜 구독자에게 도움이되는 컨텐츠여야 한다. 

 

=> 그래서 판매를 중단한다.

 

 

2. 검색어보다 알고리즘에 의해 모인 사람이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다. 통일된 주제여야 한다.

 

=> 블로그보다 인스타, 유튜브가 좋다.

=> 좀 더 응용하겠다. 블로그/인스타에 기본적인 글을 매일 쓰고(스스로 발전을 위해) -> 유튜브로 영상화 한다.

 

 

관련 서적 읽기(+직접 투자) → 매일매일 ETF 리뷰 → 유튜브(최고의 수익률을 내는 중국 ETF들)

투자 방법 세세하게 정리하기 → 유튜브 (안전한 투자 방법이란?) 

 

 

3. 이 과정에서 지식 → 컨텐츠화하는 역량을 늘려야 한다.

 

-> 알고리즘은 시청지속시간을 본다. 조회수라는 결과를 돌려준다.

-> 조회수가 높은 영상들을 공부한다.

 

=> 증권사 강연을 나갔을 때 능력이 부족했다. 이 과정동안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