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기

경제적 자유에 대해, 토니 로빈스 <머니>

토니 로빈스의 <머니>에 도전했다. 도전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대학교 전공서적보다 더 두꺼운 분량이기 때문이다. 나중에 저 두꺼운 책을 펴보기보단 지금 여러 번 읽으며 요약해두는 게 훨씬 효율적이라 생각했다.

 

토니 로빈스는 누군데 돈에 대해 조언하는가?

 

저자에 대해 잘 모른다. 그렇지만 책을 읽으면서 유추할 수 있는 점은 몇 가지 있다.

- 경제적 자유를 이룬 인물이다.

- 인적 네트워크가 굉장해 투자 분야에서 거인들을 만날 수 있는 사람이다. (워렌 버핏, 레이달리오 등)

- 그리고 투자의 거인들이 조언을 해 줄 때 그는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조언이 타당한지 검증해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 행복은 돈보다 타인을 도울 때 더 크다는 점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그렇기에 <머니>를 썼을 것이다.

 

요약 1: 게임의 규칙

 

- 액티브 펀드보다 패시브 펀드가 수수료가 낮고, 아주 많은 경우 장기투자 시 액티브 펀드보다 수익률이 좋다.

- 은퇴 후 안정적인 소득 창출을 위해 일부는 무조건 저축해야한다. 연금저축펀드와 같은.

- 고수익을 얻기 위해서 무조건 고위험을 감당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방은 적고 상방은 열려있는 투자가 있다.

 

요약 2: 재무적 목표에 대한 개념 이해하기

 

- 재무적 안전: 일을 하지 않아도 기본 생활비를 해결하는 상태(주거비, 통신비, 보험료, 식비)

- 재무적 활력: 즐거움을 위해 몇 가지 소비 추가(재무적 안전 + 의류비, 외식비, 취미의 절반)

- 재무적 독립: 연간 이자 수입으로 돈이 쌓이고 생활비가 해결(재무적 안전 상태 X 20, 연간 5프로 수익률을 고려)

- 재무적 자유: 자신이 꿈꾸는 사치 두 가지 정도를 해결((재무적 독립 + 렌탈비) X 20)

- 절대적 재무 자유: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꿈을 해결

 

요약 3: 재무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5가지 방법

 

1. 저축을 늘리고 차액만큼 더 투자

2. 소득을 늘리고 차액만큼 더 투자

3. 수수료와 세금을 줄이고 더 투자

4. 수익률 높이기

5. 삶과 생활방식 바꾸기

 

요약 4: 레이달리오의 올시즌스 포트폴리오

 

개인투자자에게 레이달리오의 올시즌스 포트폴리오는 과거 데이터를 반영했을 때 가장 변동성이 적고, 잃을 확률이 낮다. 포트폴리오는 주식 30%, 중기채 15%, 장기채 40%, 금 7.5%, 원자재 7.5%로 구성한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재구성을 최소 1년에 한 번 해야 하며, 비과세와 수수료가 적은 상품을 활용해야 한다.

 

요약 5: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

 

스타벅스 기프트 카드가 주어졌다. 아래 중 가장 행복한 상황은?

 

1. 스타벅스에 혼자 가서 자신에게 기프트카드를 쓸 때

2. 다른 사람과 함께 가서 기프트카드를 쓸 때

3. 다른 사람에게 기프트카드를 줘야 하지만 그 사람과 같이 스타벅스에 가지 않을 때

4. 스타벅스에 다른 사람과 함께 가지만 나 자신을 위해서만 기프트 카드를 쓸 때

 

개인적으로 얻은 점

 

1. 재무상담은 이렇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단순한 펀드 추천보다 고객의 숨겨진 니즈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다.

2. 블로그의 한편에 <머니>의 흐름에 따라서 구체적으로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알아본다면 보는 사람에게 유용할 것 같다.

3. 거장이라 불리는 사람은 많은 경험을 했다. 가난부터 부자까지, 실패부터 성공까지, 반대하는 상황에서 성공하는 상황까지.

4. 행복이란 베푸는 데에서 출발한다. 많은 사람들은 베풀려고 하고 있고 그런 사람들이 부자가 된다.

5. <클루지>에서 나온 비합리적인 행동을 부자들은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6. 구체적으로 나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정비할 필요가 있다. 국민연금과 직장에서 부어주는 연금까지 확인해야겠다.

7. 재무적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을 실행해야 한다. ISA계좌, 연금저축보험, ETF펀드 등이 떠오른다.

 

토니 로빈스, 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