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기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정말로?

글쓰기 책은 정말 쓰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실제 읽는 독자의 반응이 바로 글쓰기 실력이니까요. 이 책은 휙휙 읽힙니다.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정말인 것 같습니다.

 

머니하이 블로그도 적용하려 합니다. 적용해봄직한 내용을 남깁니다.

 

1. 일반 법칙 4가지

 

단문, 글의 리듬, 반복 피하기, 글에 적용하는 파레토 법칙. 글쓰기 책 공통적인 내용입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렵습니다. 정말 다작해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2. 숨기기

 

전에 읽었던 <스틱>에도 나오는 내용입니다. 내용을 숨겨야 합니다.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는 숨기기. <스틱>에선 공백이론. 동일한 내용입니다.

 

무엇이든 궁금해야 읽을 겁니다.

 

3. 주제잡기

 

하늘 아래 새로운 주제는 없다. 공감가는 내용입니다. 무슨 내용이든 구글링하면 다 나옵니다. 어떻게 보여주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흔한 사실, 창의적 연결하기

이미 아는 사실, 반대로 보기

불만있는 내용으로 글쓰기

 

4. 타이틀

 

블로그를 쓰는 분들이 원하는 건 하나입니다. 클릭! 이를 위해 타이틀 + 첫 문장에 많은 시간을 씁니다. 이 책은 3가지 원칙을 제시합니다.

 

심플,

숨기기,

단문,

 

이 3가지도 <스틱>의 내용과 비슷합니다. 심플, 단문 = 단순성으로, 숨기기 = 공백이론과 같습니다.

 

5. 효과적인 단어들

 

이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단어들이 있습니다.

 

이유, 무료, 가성비, 공짜, 최악, 최고, 절대로, 함부로, 의외로, 제대로, 무심코, 말줄임표, OO만 모른다고?, OO만, OO도, 도대체, 난리난.

 

제가 써볼만한 것만 추렸습니다. 당연히 이런 단어들을 활용하려면 책을 읽는게 좋습니다.

 

6. 문장의 형식

 

10가지 문장의 형식이 나옵니다. <원트, 이코노미, 크레딧>이 눈에 들어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주제, 경제적으로 유리한 주제, 이미 신뢰받은 주제입니다.

 

사실 10가지로 나누기 애매했을 겁니다. 재테크 블로그는 사람들이 원하고, 가성비가 있으며, 신뢰할만한 정보여야겠습니다. 물론, 다른 것도 적용할만 합니다.

 

 

 

글쓰기 기본기, 읽히는 주제 선정, 딱 들어오는 문장을 알고 싶다면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